멋모르는제테크/공부하기

1. 펀드는 뭘까

라이프라인1 2020. 3. 20. 17:03
반응형

펀드란 무엇일까요

 

저도 00펀드, 000펀드 이야기만 듣고 느낌만 알지 자세히 알지는 못 하였습니다.

 

그래서 같이 알아보고자 포스팅하였습니다.

 

펀드의 사전적 정의

 펀드란 기금, 자금이라는 뜻으로 상품에 투자하기 위해 모은 돈입니다.  그러면 펀드는 어떻게 활용될까요? 펀드는 상품에 따라 운영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주식형펀드는 주식에 쓰일 돈을 모은 것이고 채권형펀드는 돈을 빌려주기 위해 모은 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다수에게 돈을 받아 운용을 하는 것으로 펀드라는 카테고리 안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펀드의 종류

 펀드의 종류에는 주식형, 채권형, 복합형, 부동산... 등등 여러가지 주제가 있으며 이 주제별로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기사를 보면 한국의 펀드 수는 세계 1위라고 합니다.하지만 펀드당 규모는 하위권으로 나타나 속된 말로 속 빈 강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수익률이 좋은 펀드가 있을 경우도 수익률이 안좋은 펀드 있을 경우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펀드들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분류가 되며 이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액티브펀드, 두 번째로는 패시브펀드로 나뉘어 있습니다.

 

 

액티브 펀드

 액티브 펀드란 펀드매니저에 의해 운용되는 상품으로 흔히 보이게 되는 00증권000형000펀드 식으로 보이는 상품들은 액티브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장 지수에 상회하는 수익을 목표로 운용이 되며 펀드매니저에 의해 운용이 됩니다.

 

패시브 펀드

 패시브 펀드란, S&P500 지수, 나스닥100 지수, 코스피 200 지수 등 특정 지수에 들어 있는 주식들을 가지고 운용하는 펀드로 펀드매니저의 판단이나 개입이 거의 없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시장지수를 따라가 수익률을 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패시브 펀드 안에는 인덱스 펀드, ETF(상장지수펀드)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한 번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인덱스 펀드, ETF(상장지수펀드)는 워런 버핏이 추천하기도 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인덱스 펀드와 ETF에 관하여 추후에 자세하게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액티브, 패시브 펀드의 장단점

  액티브 펀드

패시브 펀드

장점

지정된 시장 지수를 상회하는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주가지수 상승 및 중소형주 강세시 우수

저렴한 수수료

대형주, 가치주 강세시 우수

단점

수수료(보수, 매매수수료 등)이 비교적 비쌈

종목이 같더라도 펀드간의 수익이 차이가 있다

펀드매니저의 재량에 따라 수익의 차이가 있다

수수료(보수, 매매수수료 등)이 비교적 쌈

시장평균 수익률을 상회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위의 표와 같이 액티브 펀드와 패시브 펀드의 대표적인 장단점을 작성 하였습니다.

 액티브 펀드는 시장 지수를 상회하는 수익률이 목표이기 때문에 시장지수보다 상회하는 수익률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매니저의 지정 종목에 운용을 하기 때문에 수익률의 차이가 생기기도 하며, 이로인하여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패시브 펀드는 시장 지수를 따라가는 수익을 보이며 세부적인 투자전략이 필요하기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낮게 책정되며 연평균 총 보수는 0.37%로 주식형 펀드의 1/3정도라 합니다. 

 

 2008년 이후부터 점차 패시브 펀드에 들어가는 자본이 상승하였으며 최근에는 패시브 펀드에 압도적으로 투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의 바탕에는 시장은 어쨌든 우상향이라는 말에 통용된 투자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액티브 펀드에 투자함으로써 시장에서 발견되지 못한, 빛을 발휘하지 못한 종목의 투자가 가능한 부분이어 서로의 장단점이 분명하게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러한 장단점을 이용하여 뉴 액티브 펀드, 스마트베타등 여러가지 상품도 있습니다.

 

 펀드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마무리하며 세부적인 사항들(ETF, 뉴 액티브 펀드)등은 추후 조사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멋모르는제테크 >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펀드에 붙어있는 (H)환헷지 / (UH)언헷지  (0) 2021.01.06
3. 액티브 ETF ?  (0) 2020.09.22
2. ETF는 뭘까  (0) 2020.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