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모르는제테크/공부하기

2. ETF는 뭘까

라이프라인1 2020. 3. 24. 13: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전에 소개해드린 펀드에 이어

 

ETF(Exchange Traded Fund/상장지수펀드)에 대하여 포스팅합니다

 

ETF의 정의

추종하는 지수(예: TIGER다우존스30-다우지수추종, TLT-채권지수추종)의 구성종목들로 펀드를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으며, 지수를 추종하다 보니 펀드에 비하여 수수료가 낮게 형성되어있습니다(펀드는 펀드매니저에 의한 종목 선정 시장파악등의 일이 있기때문에 그만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ETF는 해당 상품에 포함된 종목 전체를 일정부분 분산되어 매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ETF는 국내주식, 해외주식, 그외 다른나라 등 여러가지 상품이 있으며, 주식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부동산, 채권, 실물자산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ETF의 장점

한가지 ETF에 투자하는 것이지만 ETF안에 여러가지 다양항 종목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간접적인 분산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밑의 목록은 국내 ETF인 TIGER미국다우존스30의 구성종입니다

TIGER 미국다우존스30 항목 일부분

밑의 항목은 더 많았지만 일부분만 가져왓습니다. ETF하나에 Apple, 맥도날드 등 다양한 주식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분산투자는 투자에 있어서 가장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분산투자를 효율성 있게 포트폴리오되어있는 ETF를 구매하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포트폴리오를 인용하여 직접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펀드에 비하여 낮은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이는 펀드에서 환매로 인한 시간과 수수료에 비교가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ETF의 단점

ETF도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가 되기때문에 상장폐지의 위험은 있습니다. 특히 거래량이 적고 자본량이 적은 ETF는 상장폐지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거래량이 어느정도 있는 ETF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상장폐지가 된다해서 투자한 종목의 회사는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ETF의 매각처리 후 개개인 투자자에게 분할하여 나누어주는 수순을 밟게 됩니다

 

대표적인 ETF 상품

1. 인덱스ETF

 - 시장을 추종하며 따라가는 상품 

2. 레버리지ETF

 - 빚을 더하여 수익률을 높이는 구조, ETF에서는 2X일시 상승률 2배 하락률 2배로 생각하면 된다. 허나 기간이 상승장 하락장이 반복되면 2배는 안되고 점점낮아지는 수익률(1.7배, 1.5배 등)을 보인다

3. 인버스ETF

 - 주식이 하락장일때 돈을 버는 상품 

4. 현물, 선물(원자재)ETF

5. 채권ETF

6. 통화ETF

반응형

'멋모르는제테크 >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펀드에 붙어있는 (H)환헷지 / (UH)언헷지  (0) 2021.01.06
3. 액티브 ETF ?  (0) 2020.09.22
1. 펀드는 뭘까  (0) 2020.03.20